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방설비기사 기계 독학 동차 합격후기 "필기,실기 공부법" 소방설비기사 합격률, 공부법, 취업, 전망, 인강없이 독학 합격수기

by SmartStory. 2024. 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도 3회차

소방설비기사 기계를 합격했습니다.

 

2022년도 3회차

소방설비기사 기계부분 실기 합격률은

15%였는데도

독학으로 열심히 한 덕분에

동차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고졸이고

소방과는 전혀 다른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당시 직장이 장기적으로 봤을때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다니기는 힘들겠다고 판단하고

이런저런 자격증을 알아보다가

소방설비기사라는 자격증을 알게되었고

전기보다는 유체역학이라는 수학쪽이

나와는 더 잘 맞겠다는 판단하에

소방설비기사 기계부분 과년도 책을 덜컥 사버렸습니다.

 

현재는 소방쪽으로 근무를 하면서

전기기사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전기를 공부하다보니

전기기사 합격후기가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소방설비기사 기계부분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기계 합격률

소방설비기사 기계 합격률

 

 

소방설비기사 기계 필기과목

 

1. 소방원론

2. 소방유체역학

3. 소방관계법규

4.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지금부터

소방설비기사 기계부분을

인강없이 독학으로 동차합격한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기

 

 

1. "공하성 소방설비기사 기계 7개년 과년도" 책 구입

 

우선 저는 이런저런 글들을 살펴보다가

이론책과 인강은 필요없겠다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인강에 들어가는 비용과

이론책에 들어가는 비용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문제를 풀어보다가

정 모르겠으면 인강을 봐야겠다는 마음으로

과년도 책을 먼저 샀습니다.

 

2. 처음엔 모르는게 당연하다

 

처음 책을 폈을땐 너무나도 막막했습니다

 

당연히 아는건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겁먹지 마시고

나아가십시오

 

7개년 과년도 책을 1회독을 합니다

당연히 좌절합니다.

1회독을 하면서

문제와 답 무조건 체크하시면서

회독을 진행하셔야합니다

 

저는 직장인이었고

하루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3시간 정도 있었는데

1회독을 하는데 2주정도 걸렸습니

 

그리고 2회독을 합니다

그러면 1회독에서 봤던 문제들의 답들이

어느정도는 보이게 됩니다

 

1. 소방원론

2. 소방유체역학

3. 소방관계법규

4.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이 과목중

1,3,4 과목은 암기만 하면되니까

과년도를 돌리게 되면 어느정도

나왔던 문제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과년도를 3번째 돌렸을때

답들이 정말 잘 보이기 시작했고

특히 3과목 소방관계법규는정말 효자과목일 정도로

암기가 쉬웠습니다

 

3. 복병 유체역학

 

유체역학은 정말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실기에 유체역학이 많이 반영되니필기를 공부할때 정말 유심히 봐야된다고 했지만저는 생각이 달랐습니다

 

일단 필기를 합격하면2년동안은 필기가 면제가 됩니다

 

그러니 어떻게든 40점을 맞아서 합격하자라는 전략으로유체역학은 과년도 문제만 달달 외웠습니다

 

실기를 위해서 열심히 한다는 분들 말씀도 맞고

제 말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희는 필기라는 문턱을 넘어야

실기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기

 

1. 필기와 마찬가지로 과년도 위주로 시작

 

저는 공하성 소방설비기사 기계 실기 과년도 문제집을 사서 보았습니다

 

역시나 아는게 하나도 없겠죠?

 

그냥 답을 달달 외우는겁니다

 

그렇게 10~14문제를 지나고 나면

다음회차가 나옵니다

 

그럼 또 답을 달달 외웁니다

 

그렇게 회차가 지나게되면

보이는게 있을겁니다

 

"계산문제는 늘 나오는 형식이 있구나"

 

이건 제가 확신합니다

 

분명 느끼실겁니다

 

나오던 형식이 있더라구요

 

그런식으로 과년도를 돌리다보면

계산문제는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2. 실기 서술형 문제들은 암기다!

 

저는 문제를 풀면서

서술형 문제들은 핸드폰으로 하나하나

사진을 찍어가며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과년도를 다 진행하다보면

핸드폰 사진파일에 서술형 문제들만

남아있게 됩니다

 

싹 다 프린트합니다

 

그러면 서술형 문제들만

모이게 됩니다

 

그렇게 서술형 문제를 풀다보면

역시나 중복되는 문제가 나오게 되고

하나하나 빼면서 암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런 공부방법으로 저는

소방설비기사 기계 부분을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시험 합격률이

15%였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쉽게 느껴졌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분들의 합격을 기원하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